2021 5월 고3 대성모의고사 (30번) 해설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We label things and experiences to help us understand how they fit with the world around us. For example, you see someone crying and automatically think, Crying equals sad; therefore, that person must be upset. Your automatic response prevents you from considering alternative explanations. The person crying could be acting, chopping onions, or laughing so hard that tears are streaming down his or her face. But when you are caught in the familiarity trap, you are likely to consider these alternatives. The familiarity trap explains, say, why security officials at the airport rotate roles. If a person looks at an X-ray screen on his or her own for long enough, a nuclear bomb might go through without that person noticing. Some pianists learn their pieces away from a keyboard so they won’t become too familiar with it and fall into autopilot when they perform.

정답 및 해설

정답 ③
해설: 낱말의 쓰임은 제일 먼저 밑줄 친 말이 반의어가 성립되는 지를 체크해야 한다. 밑줄 친 어법과 마찬가지로 출제자는 가능한 수험생들에게 지문을 더 읽게 만들고 시간을 더 소비시키려 하기 때문에 보통 정답을 ③⑤ 사이에 설계한다.

fit: 뜻과 의미가 많아서 명확하게 반의어를 정하기가 어려운 단어이다. 가령 unfit 겉보기에는 반의어 같지만 부적합한뜻의 형용사이므로 반의어가 없고 mismatch 그나마 가장 반의어에 가까운 단어이다. 낱말의 쓰임 유형은 번에 답을 설계하지 않기 때문에 번은 오답 처리한다.

prevents: 목적어가 하는 것을 막다[금하다] 표현은 prevent[prohibit/hinder/keep/stop/ban] 등의 동사를 사용한다. 동사 뒤에 목적어+from+doing 형식을 써야 하기 때문에 밑줄 prevents 대신 반의어를 없다.

likely: But when you are caught in the familiarity trap, you are likely unlikely to consider these alternatives.
그러나 당신이 익숙함의 함정에 빠지면, 당신은 이러한 대안을 고려할 가능성이 있다 없다.
*be caught in ~
사로잡히다; ~ 빠지다

다음 문장에도 단서가 나왔다. why security officials at the airport rotate roles ( 공항의 보안 요원들이 역할을 교대로 하는 익숙함의 함정(the familiarity trap) 빠지지 않기 위해서)

rotate: The familiarity trap explains, say, 지문처럼 say동사가 삽입형식으로 나오면 가령, 예를 들어뜻으로 해석한다. 예를 들어 익숙함의 함정 때문에(, 익숙함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공항의 보안 요원들이 역할을 교대로 하므로 맞는 표현이다.

familiar: 공항의 보안 요원들이 익숙함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교대로 보직을 바꾸는 것처럼 일부 피아니스트들도 마찬가지로 익숙함의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 한다고 한다. 밑줄 familiar 앞에 부정어 won’t become 있기 때문에 맞는 표현이다.

해석 및 어휘

[해석] 우리는 사물과 경험에 라벨을 붙여 분류해서 그것들이 우리 주변의 세상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예를 들어, 당신은 누군가 울고 있는 것을 보고 무의식적으로 우는 것은 슬픈 것과 같다라고 생각하고, 따라서, 그 사람은 분명 속이 상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의 무의식적인 반응은 대안적인 설명을 고려할 수 없게 한다. 울고 있는 사람은 연기를 하고 있거나, 양파를 썰고 있거나, 또는 너무 웃어서 얼굴에 눈물이 흘러내리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익숙함의 함정에 빠지면 당신은 이러한 대안들을 고려할 가능성이 (있다 → 없다). 익숙함의 함정은, 예를 들어, 공항의 보안 요원들이 역할을 교대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한 사람이 혼자 엑스레이 화면을 충분히 오랫동안 보면, 핵폭탄은 그 사람이 눈치 채지 못한 채로 통과할 수 있다. 몇몇 피아니스트들은 건반을 치지 않고 곡을 습득하는데, 그들이 그것에 너무 익숙해져서 공연할 때 무의식적으로 연주하지 않기 위함이다

[어휘] label (라벨을 붙여) ~을 분류하다 / automatically 무의식적으로 / security official 보안 요원 / autopilot 자동 조정 장치(본문에서는 무의식적인 연주를 말함)

Write A Comment

카카오톡 채널 상담하기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